악의 근원에 대해 계속 물음을 제기하고 결핍 개념과 심미적 개념에 입각하여 해답을 강구하였고 그의 고민은 후세의 수많은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의 방향성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2. 아우구스티누스와 악의 문제
(1)악은 선의 부재이며 결핍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악의 사실에 대하여 다음과
<초정리 편지>
만약에 이러한 사건들이 과거에 있었으면 어땠을까? 이 작품은 이러한 궁금증에서 시작한 소설이다. 이 소설과 같이 어떤 ‘가정’을 기반으로 지어진 소설은 ‘만약 과거에 이 사건이 이렇게 진행되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시작한 것도 많지만 이 책의 내용은 소설 ‘신
기원
『비도덕적 의미에서의 진리와 거짓에 관하여』에서 니체는 인간의 사유의 분석을 통해 진리의 기원과 본질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밝힌다. 니체는 “인간의 지성이 자연 내에서 가련하고 무상하며, 무목적적이고 자의적”일 뿐이라며 인간적인 지성의 우월성을 부정한다. 그리고 이러한 “지성
제 1절 국가의 본질
1.다양한 국가개념
예로부터 국가의 개념과 본질에 관해서는 학자의 가치관에 따라 또는 특정시대나 장소에 따라 다양한 견해가 나타나게 됨은 전술한 바와 같다. 이는 국가가 정치생활에서 차지하는 지위, 역할 및 의의가 어떠하였으며 또 그것을 어떻게 평가하느냐 하는 것이
본질이 무엇인가에 대한 본질규명보다는 종교는 어떤 것이어야 하고, 또 어떤 것으로 되어야 한다는 보다 당위적이고 철학적인 사고의 충족이유율(充足理由律)을 그 과제로 하는 종교에 대한 철학적 연구이다. 이는 독일 관념론의 종교철학적 입장에서 이해되며 이성에 의한 종교의 기원설(I.칸트), 순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가 자신의 비극론을 위하여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을 모델로 삼았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개개인에 초점을 맞추어 성격을 탐구하는 수법은 소포클레스 연극 작품들의 주요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대사를 이루는 시구들도 그 아름다움과 명료한 표현으로 널리
철학자들은 순수한 이성의 지적 활동을 신뢰했다. 그들은 이성의 능력을 통해 참과 거짓, 선과 악, 영원불변한 것과 변천 무상한 것을 구별할 수 있다고 믿었다. 따라서 그들은 방법론적인 사고와 사물의 본질에 이르는 이론을 선호하였다. 또한 자연의 신비를 추구하고 우주의 본질을 이해하려 하는 인
환상에 호소해야하고, 예술의 본질은 인간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만족시켜야 한다고 보았다. 하지만, 영화의 경우 환상미악의 입장에 볼 때, 영화의 움직이는 영상은 현실을 그대로 재현한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창조미 혹은 환상미가 결여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반면 문스터베르크는 랑게와는
철학자들이 등장했던 시기이고, 이들이 함께 뭉쳐 백과전서파를 이루기도 했다. 그러나 루소가 디죵 아카데미의 논문현상공모에 응해 상받은 <인간 불평등 기원론>을 출간하고, <에밀>과 <사회계약론>을 내놓으면서 저들로부터 멀어져가게 된다. 심지어 볼테르는 그를 향해 "인간을 네 발로 기는 짐승으
악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9년간 마니교 신자가 되었다.. 처음에는 마니교에 심취하였지만 마니교의 지도자 파우스트와 대담한 후 실망한 나머지 여러 철학 서적들을 탐독하였으나, 결국 회의주의에 빠지고 말았다. 이러한 상태에서 그는 384년 가을부터 밀라노에서 교수 생활을